본문 바로가기
※ 온라인마케팅

페북에서 가짜계정 식별하기

by 빠라삘라 2016. 5. 19.

페북은 온라인 마케터들이 활동하는 주요 플랫폼이다.


아마 페북계정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가상계정을 봤었을 것이다.


이중에는 "이것은 남자가 운영하는 마케팅용 계정" 이라고 대놓고 홍보하는 계정들도 존재하고







일부는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진짜 사용자처럼 계정을 꾸며놨다.


하지만 이런 계정들은 한명 혹은 몇명의 마케터가 대량의 계정들을 관리하기에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가없다. 


이런 계정들은 보통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는데 아래 그 패턴들에 대해 말해보겠다.


(※ 아래 패턴들은 2016년 5월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다.)




[1] 가이포크스 가면


오래전 부터 경찰복장에 가이포크스 가면을 한 계정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이름은 서로 다르지만 프사는 같은 걸 사용한다.





남자 경찰복과 여자 경찰복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여자경찰복을 사용한 계정은 찾지를 못해 캡쳐를 못했다.




[2] 북한식 이름


최근들어 리경희, 라상봉 등 북한식 성(姓)을 사용하는 계정을 많이 발견하게 되었는데 하나같이 모두 마케팅에 사용하는 가상계정이다. (2016년 5월 31일 사진하나 추가.)



 



역시 지나고 난다음 다시 찾으려니 검색이 안되어 하나밖에 캡쳐를 못했다.




[3] 외국인 계정에 한글이름


한국인 상대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들은 한국인 뿐이 아니다. 인도/파키스탄/동남아/중국 등 외국인들이 한국인 상대로 마케팅을 하는 상황이 몇달전 부터 포착 되었다. 이들은 외국인 계정에 한글 이름을 설정해서 사용하는데 일부는 외국인 프사 그대로 사용하는 대범함을 보여주고 있다.





외국인들이 운영하는 계정은 아래처럼 이상한 한글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 중국인들은 중국사진을 프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이런 사진은 촌티가 많이 나는데 보면 쉽게 식별이 가능하다. (2016년 5월 31일 사진하나 추가.)


 

 


 

그리고 홍보를 진행 시 한글 입력이 안되어 아래처럼 무의미한 글들로 도배하는 경우가 많이 포착된다.

 

 



 

 


 

[4] 희미한 사진


섹시한 여자사진, 아래에 소개될 "남"씨 성과 함께 계정수가 제일 많은 3대 가짜 계정에 속하는 계정들이다. 보통은 해상도가 낮은 증명사진 형태로 프사를 설정하며 필름사진을 다시 핸드폰으로 찍어서 프사로 설정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아래는 그중 일부 계정들에 대한 캡쳐이미지다.











[5] "남"씨 성을 가진 계정들


예전부터 많이 보게 된 계정들인데 아직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홍보팀이다.


이름은 보통 사람이름 (예: "김태민" ) 앞에 "남"을 붙힌다. (예: 남김태민)


왜 이렇게 이름을 설정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외국인들이 아닐까 생각해 봤는데 사용하는 프사들을 보면 또 그렇게 외국티가 많이 나지 않는 편이다.







[6] 이쁜 여자 사진 ^^


아마 홍보용 가상계정들은 대부분 이쁜 여자 사진 혹은 노출된 특정부위를 프사로 사용할 것이다. 만약 어느날 갑자기 이쁜 여자가 친추신청이 들어왔다면 그냥 차단하는걸 권한다. (하지만 많은 남자들은 알면서도 "확인"을 클릭한다.ㅋㅎㅎ)






이밖에도 페이스북의 얼굴인식을 피하기 위해 동물 사진 풍경사진 등을 사용하는 계정들도 있다.


글을 갑자기 작성하게 돼서 이미지를 많이 캡쳐하지 못하였다. 차후 만약 작업중에 샘플로 사용가능한 계정들을 찾게되면 다시 캡쳐이미지를 보충해 나가도록 하겠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란다. ^^

 

'※ 온라인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전에 의뢰 받았던 내용  (1) 2016.06.16
윈도우7 인증 툴  (0) 2016.03.11
Twitter Delete Credit Cards Vulnerability  (1) 2014.09.19
Endian Firewall 2.5.2  (0) 2013.09.05
해커즈뉴스 사이트 보안경고  (0) 2013.08.20

댓글